HOME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아답스샵소개
       


> 플라이낚시 입문
플라인낚시 입문자를 위한 코너
  [글제목] 저수지낚시 플라이 입문
등록자 : ADS/전정균       등록일 : 2021-02-01, 12:17       열람 : 388

 

봄부터 가을까지 먼거리 낚시여행을 다니던 산과 계곡에 울긋불긋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는 10월이 되면 국내에 관리형 유료낚시터에서 무지개송어낚시를 오픈합니다.

본격적인 저수온기에 들어서면서 근교 생활권에 있는 낚시터에서 무지개송어낚시를 즐기는 플라이피셔들에게 즐거움 더해지는 시즌입니다.

주말이나 휴일에 가족과 함께 1시간 정도 드라이브하면 도착할 수 있는 유료낚시터는 이용하기 좋은 편이시설과 충분히 손맛을 즐길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서 누구나 쉽게 플라이낚시의 매력에 빠져 들게 된다.

이제 간단한 장비와 짬시간을 내서 화이팅 넘치는 무지개송어낚시를 입문할 팁과 요령을 소개합니다.

관리형낚시터에 필요한 장비

플라이 로드 (fly rod)

대부분 가두리형으로 부교를 만들어 운영하는 공간에서 낚시에 필요한 낚시대의 종류는 낚시인들마다 의견이 다르다. 그러나 4번(wt)에서 8번(wt)의 범위 내에서 선택할 수가 있으며 5-6번을 가장 선호하는 통계가 있다.드라이나 웨트 플라이낚시를 선호하면 3-4번 로드를 준비하여도 충분하지만 웨이트가 있는 님프나 큰 스트리머를 케스팅하여 낚시를 즐기려면 5번 이상의 로드로 강한 허리 액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낚시대 길이는 9피트 정도로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진 로드가 하루종일 케스팅을 하는 저수지낚시의 특성에 적합하다.

플라이 릴(fly reel)

릴(reel)은 플라이낚시 장비에서 로드와 함께 기본적인 부분이다.준비한 로드의 길이와 무게에 잘 맞는 것이 아니면 낚시에 커다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드랙 시스템을 무시하면 어느 순간 커다란 송어와의 화이팅에서 참담한 결과를 보게 된다.요즘 유행하는 라지 아버에 부드러운 드렉이 갖추어진 릴로 무게감과 디자인이 뛰어난 릴 중에서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드랙 시스템과 관련하여 디스크 드랙 (Disc Drag)이 적합한 옵션이다. 전통적인 Spring 과 Pawl System를 장치한 크래식 릴은 무지개송어가 물속으로 차고 달릴때 환상적으로 들리지만 디스크 드랙 시스템처럼 제어하는 힘이 없어서 호불호가 있다.

플라이 라인 (fly line)

라인의 선택은 주로 WF(웨이트 퍼워드) 플로팅(F)이 사용된다.가을부터 초봄까지 변화가 심한 저수지의 수온에 따라 싱킹이나 웨트라인을 선택하여 선택적 공략을 하는 꾼들도 적잖은 추세에 있다.

플로팅 라인의 장점은 사용하는 fly의 종류에 따라 리더를 교환하며 드라이, 웨트, 님프낚시를 쉽게 할 수가 있다. 수면 라이즈에 맞추어 드라이fly를 채비하고 중층에 회유를 하면 웨트나 스트리머로 공략을 하며 바닥층에 있는 무지개송어는 시인성과 부력이 좋은 마커를 사용하여 쉽게 손맛을 즐길 수가 있다.물론 라인도 로드와 릴의 번호수에 맞춰서 세팅을 하여야 한다.

플라이

플라이낚시에서 사용되는 fly의 종류는 세가지로 큰 분류를 한다.

1.드라이 플라이 (Dry fly)

2.웨트,스트리머 플라이(Wet fly, Streamer)

3.님프 ( Nymph)

*드라이 플라이

저수지에 방류된 송어들로 수면에 떠다니는 먹이를 찾아 다닌다.특히 이른 아침이나 저녁 해질 무렵에는 잔잔한 수면창에 파장을 일으키는 순간들에는 드라이플라이를 사용할 최적의 시간대가 되는 것이다. 벌레를 사냥하는 본능과 양식장에서 뿌려주는 사료를 먹는 학습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저수지낚시에서 선택되는 드라이플라이를 4가지 정도 소개하면 1)케디스, 2)페러슈트, 3)비틀, 4)폼 스파이더가 베스트 fly로 선호된다.

*웨트 플라이

스트리머는 화려한 색상과 물속 흔들림이 좋은 마라부나 죤커를 소재로 작은 물고기나 거머리를 표방한 패턴이다.무게를 가감하여 스트립을 해주면 다양한 수심층의 무지개송어를 공격한다.또한 심플한 바디와 윙으로 쉬운 타잉과 운영으로 웨트를 사용하면 라인을 타고 강렬하게 전달되는 바이트 순간의 느낌은 중독성이 있다.

선호하는 패턴은 마라부 스트리머, 레빗죤커,미키핀,소프트 헤클,머들러 미노우 등이 있다.

웻트

스트리머(Streamer)

*님프

님프플라이는 물속 깊이 내려가 있는 바닥층을 공략하는 fly이며,`님프`라는 수서곤충의 라이프사이클에서 유래된 이름이다.자연속에서 송어들은 이 단계의 벌레를 70% 이상 섭이를 하고 있다.주로 메이플라이, 캐디스, 모기, 스커드 등의 수중 생활속 단계를 님프fly로 묘사하여 타잉한다.

또한 님프낚시에서 입문자가 많이 하는 실수는 케스팅을 한 후에 카운트 다운을 하지 않는 것이다.수면에서 충분히 원하는 수심으로 침강하도록 마음속으로 하나, 둘, 셋,,,을 하며 몇 초만에 바닥에 닿는지를 파악하여 낚시를 하면 남다른 조과를 볼수가 있다.

best of best 패턴은 헤어마스크를 소재로한 헤어즈이어 님프, 프린스 님프,크로미,제브라 님프,cdc님프, 에그 등으로 관리형 낚시터를 찾은 플라이낚시인 훅박스에 꼭 채워야할 필수 fly다.

관리형 낚시터 무지개송어낚시를 마무리하면서 송어를 잡기위한 도움이되는 몇가지 중요한 팁을 소개하면 제한적인 부교안 공간에 방류를 한 곳이지만 누구나 쉽게 송어를 잡는 다는 기대는 말아야 한다.

초보자나 처음 방문하는 낚시터에선 건너편이나 옆에서 잘 잡는 고수의 채비나 액션을 잘 습득하는 것이 가장 좋은 팁이다.

한 곳 한 포인트에서 하루종일 케스팅을 하지말고 지속적으로 이동을 하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케스팅을 하고 히트가 없으면 채비 교환을 특히 fly의 교체를 자주하면 충분한 마릿수와 손맛을 즐길수가 있다.

Wonderful Casting!!

Beautiful Tying!!

Lifetime flyfishing!!

with adamsfly .

>^)++++< ~~


[이전글] 플라이 릴, 라인의 기능과 선택

 댓글작성

번호 제목 등록자 등록일 열람
17  [낚시장비] 저수지낚시 플라이 입문 ADS/전정균 2021-02-01 388
16    [낚시장비] 플라이 릴, 라인의 기능과 선택 ADS/전정균 2019-03-14 1566
15    [낚시장비] Let`s start flyfishing !! ADS/전정균 2019-03-02 991
14    [타잉] -익스텐디드 바디를 쉽게 만드는 법- ADS/전정균 2008-07-22 8209
13    [테크닉] Wet Fly Fishing 3. 2007-12-13 8842
12    [테크닉] Wet Fly Fishing 2. 2007-12-12 9631
11    [테크닉] Wet Fly Fishing 1. 2007-12-12 10812
10    [낚시장비] 2. 플라이낚시의 장비 (로드와 릴 편) 2007-12-05 21524
9    [테크닉] `눈불개 플라이낚시` tip 하나. 2007-12-04 7686
8    [기타] 1. `플라이낚시`란 어떤 낚시일까? 2007-11-29 8523
Pages : 1 / 2  : [1] [2]   
   

아담스플라이낚시숍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1185-2 금호한양상가 111호 | 전화: 032-324-0519
사업자등록번호: 130-20-94976 | 대표 전정균 | 통신판매업신고: 제2007-1015호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정균
이메일 : adamsfly@naver.com
Copyright(c) 2003 by Adamsfly.com All rights reserve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