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아답스샵소개
       


> 플라이낚시 입문
플라인낚시 입문자를 위한 코너
  [글제목] 플라이 릴, 라인의 기능과 선택
등록자 : ADS/전정균       등록일 : 2019-03-14, 22:35       열람 : 579

 

플라이릴의 기능과 선택법 그리고 플라이라인의 종류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플라이 릴의 기능.
플라이릴은 낚시에 필요한 플라이라인을 감아서 보관하고 풀어주는 스풀 역활과,
드랙시스템을 내장하여 물고기와의 화이팅에서 로드 액션 못지않은 제어 기능을 합니다.
원활한 케이팅을 도와주는 상, 하 무게 발랜스의 중요한 역활도 있습니다.


플라이릴의 구조를 살펴보면 루어용 스피닝이나 베이트릴에 비하여 단순하고 간단한 부품으로 구성됩니다.
이런 구성을 분리해보면 몸체인 프레임, 라인을 보관하는 스플 그리고 로드에 부착된 릴시트에 연결하는 릴풋으로 되어있습니다.

 

드랙 시스템(Drag Systems)의 역활.
플라이릴에 드랙 장치가 없다면 릴에서 라인을 뽑아 낼때 스플의 회전력으로 라인이 뒤엉키게 되는것을 보게 됩니다.
이런 백러쉬 현상을 없애주고 파워있는 대상어가 라인을 차고 극한적 상황에서 유연한 마찰로 물고기의 힘을 제어하는 역활을 합니다.

드랙시스템은 전통방식인 톱니바퀴와 작은 강선판으로 된 크릭드랙과 디스크와 베어링으로 된 디스크드랙으로 양분됩니다.


크릭드랙 구조는 스플에 부착된 톱니바퀴를 돌리면 플라이 플레임 안쪽에 붙어 있는 강선 스프링에 압력을 주어 시계부품처럼 원형 톱니판을 제어하는 구조입니다.
이런 시스템은 클레식릴에 많이 사용되며 작은 어종을 낚는 낮은 번호의 릴에 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디스크드랙은 자동차의 제동장치인 브레이크처럼 디스크 회전판과 브레이크 드럼을 장치하여 뛰어난 드랙 기능을 주어서, 대형 어종에 사용됩니다.

 

릴의 회전 방식에 의한 분류
릴의 손잡이를 돌리는 릴링으로 플라이라인을 회수하는 시스템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현재에 플라이릴 회전 방식에서 싱글 액션( Single Action)릴, 멀티플라잉 액션(Multiplying Action)릴 그리고 오토매틱( Automatic)릴입니다.


싱글액션릴은 거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릴의 핸들과 스플의 회전비가 1:1 방식으로 되어서 구조가 간단하고 내구성이 강하며 부품 교환이 쉽워서 편리합니다.


멀티플액션릴은 릴의 회전비가 1: 1.5에서 2 정도까지의 변속기능이 있어서 물고기와의 화이팅에서 빠르게 라인을 회수하여 제어가 되어서 스틸헤드등의 연어플라이에 사용됩니다.
오토매틱릴은 스프링 줄자처럼 라버를 당기면 자동으로 스플이 회전하여 릴링을 하지 않고서 고속으로 회수가 됩니다.
릴 자체가 너무 무겁고 스플이나 부품교환이 어려운 단점이 많아서 근래에서는 거의 사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플라이릴의 구입과 선택
플라이릴을 구입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은 릴에 표기된 숫자 번호입니다.(ex: #2 또는 #5/6) 그 릴의 스플에 감기는 라인의 권장 번호수입니다.


#2로 표기가 되었으면 2번 라인을 감아서 2번 로드에 사용을 권하는 표기이며 #5/6은 5번이나 6번 라인을 감아서 5~ 6번로드에 사용하는 릴입니다.
더 자세히 카달로그를 보면 ``WF6F-120yds``라고 명시되었으면 웨이트포워드 6번 플로팅라인에 백킹라인 120야드를 감아서 사용하도록 릴이 설계된것입니다.


또 기준라인인 27미터 이상으로 된 라인이나 더블테이퍼라인(거의 단종되어 찾을수가 없음)은 백킹라인을 100야드 정도 감기를 권장합니다.

릴을 가공한 원료가 알루미늄을 절삭한 머신컷인지 재생 알루미늄을 금형에 넣어서 압축한 다이케스트제품이지도 상당히 중요한 선택입니다.


머신컷릴은 높은 강도와 방청력으로 가격이 상당히 비싼 반면에 다이케스팅을 강도나 내구성에서 좀 떨어지지만 저렴하여 경제적인 부담이 적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붙인다면 핸들의 방향이 좌, 우로 바꿀수 있는지 여부도 중요한 요소가 되며, 사용하는 낚시대와의 조화도 핵심적 선택 요인이 되겠습니다.
현대의 플라이낚시에서는 님핑전용로드나 스위치, 더블핸드로드 등과 같이 기능성 장비가 많이 개발되어서 케스팅을 할 때 부담이 없는 무게 발랜스를 맞추는 선택이 꼭 필요합니다.

 

플라이 라인의 기능과 종류
플라이케스팅은 루어나 대낚시처럼 무게가 있는 채비(스픈, 미노우, 봉돌 등)를 이용하여 포인트에 던지는 것이 아니라, 깃털처럼 가벼운 fly를 라인의 자체 무게로 목표한 지점에 날려 보니는 것이다.
그래서 다른 장르의 낚시줄에서는 볼수없는 무겁고 굵은 라인으로 케스팅을 하면 아름다운 루프가 하늘에 그려지는 멋스럼을 느낄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화학소제의 플라이라인이 개발되기 전에는 명주실로 만든 실크라인을 주로 사용하였으며,대부분 수재품으로 굵기나 무게가 일정치 못하고 생산량도 한정되어 큰 불편을 주었습니다.
이런 문재점들은 화학사의 개발로 대량생산하여 원한한 수급이 되었으며 더 발전하여 화학사에 코팅을 하여 플라이낚시 전용라인이 대중화 되면서 케스팅도 기술과 함께 발전하였습니다.


플라이라인은 크게 물에 뜨는 플로팅라인과 물에 가라앉는 싱킹라인으로 구분되며 중간층을 공략하는 서스펜드타입의 인터미디어트라인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케스팅 기법의 큰 역활을 하는 라인의 무게 위치에 따라 웨이트포워드(WF), 더블테이퍼(DT) 그리고 레벨(L) 라인으로 있습니다.


플라이라인의 가장 대표적인 라인은 웨이트포워드(WF)라인입니다. 헤드부분에 7미터~ 13미터정도 벨리형태의 무게를 주어 굵게 만들고 런닝부분은 가느라란 라인입니다.
이런 라인 디자인은 바람에 약한 플라이케스팅을 극복하고 롱케스팅과 원활한 라인 컨트롤을 위하여 설계되어 근래에 들어서 가장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더블테이퍼(DT)라인은 말 그대로 더블테이퍼로 양 끝이 가늘고 가운데는 굵게 디자인된 라인으로 반을 접으면 똑 같은 일치하는 라인이라 한쪽이 마모되거나 훼손되면 뒤집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전의 플라이라인을 소개한 문언을 보면 케스팅을 할때 무게를 더 줄여 준다는 표기가 있지만 실제로 라인의 케스팅시에는 더 무게감을 느끼게하는 라인입니다.
실제로 라인의 무게를 환산하면 FW라인은 10미터 내외의 헤드에 무게가 있지만 DT라인은 비행하는 라인의 길이에 모두 무게가 있기 있습니다. 2년 전부터는 거의 모든 라인 제작사에서 DT라인은 단종하여 구입하기 힘이 듭니다.


라벨라인은 처음부터 끝까지 라인으 굵기가 똑 같은 구조로 `L`로 표기되며 주로 연습용으로 사용하며 실전 낚시에서는 거의 선호하지 않고 있습니다.
라인은 무게에 따라서 1번에서 12까지가 있으며 AFTM(Association of Fishing Tackle Manufacturers : 낚시 도구 제조업자 협회)에서 제공하는 표준 테이블이 따른 것입니다.


AFTM 표 (사진 참조)


이 모든 것은 라인의 레벨팁을 제외한 앞쪽 10야드(yd)인 9.144m 라인길이의 무게를 측정하여 표입니다.


국내에서 대상하는 어종에 대비하여 보면 계류낚시에서는 3번라인 내외, 하천이나 관리형 낚시터에서는 6번라인 내외로 빅게임인 연어나 장애물이 많은 배스플라이 에서는 8번라인 내외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런 라인의 무게로 어종을 대상하지만 낚시 장소나 사용하는 fly의 크기에 따라서 리더와 티펫라인을 적용하면 높은 번호수의 플라이로드와 라인의 조합으로도 작은 물고기를 잡아낼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상당한 경험이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입문자가 라인을 선택할 때는 낚시 선배나 전문샵을 이용하여 자신의 장비와 낚시 스타일에 적합한 조합을 의뢰하고 구입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Wonderful casting!! ...
Beautiful tying!! ...
Lifetime flyfishing!! ...
with adamsfly.

>^》+++++ < ~  

[이전글] Let`s start flyfishing !!

 댓글작성

번호 제목 등록자 등록일 열람
16    [낚시장비] 플라이 릴, 라인의 기능과 선택 ADS/전정균 2019-03-14 579
15    [낚시장비] Let`s start flyfishing !! ADS/전정균 2019-03-02 358
14    [타잉] -익스텐디드 바디를 쉽게 만드는 법- ADS/전정균 2008-07-22 7708
13    [테크닉] Wet Fly Fishing 3. 2007-12-13 7922
12    [테크닉] Wet Fly Fishing 2. 2007-12-12 8591
11    [테크닉] Wet Fly Fishing 1. 2007-12-12 10035
10    [낚시장비] 2. 플라이낚시의 장비 (로드와 릴 편) 2007-12-05 19938
9    [테크닉] `눈불개 플라이낚시` tip 하나. 2007-12-04 7142
8    [기타] 1. `플라이낚시`란 어떤 낚시일까? 2007-11-29 8009
7    [기타] `Fly Fishing`에서 고전의 책들 2007-11-23 4392
Pages : 1 / 2  : [1] [2]   
   

아담스플라이낚시숍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1185-2 금호한양상가 111호 | 전화: 032-324-0519
사업자등록번호: 130-20-94976 | 대표 전정균 | 통신판매업신고: 제2007-1015호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정균
이메일 : adamsfly@naver.com
Copyright(c) 2003 by Adamsfly.com All rights reserve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