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아답스샵소개
       


> 플라이낚시 입문
플라인낚시 입문자를 위한 코너
  [글제목] Let`s start flyfishing !!
등록자 : ADS/전정균       등록일 : 2019-03-02, 12:06       열람 : 358

``플라이낚시의 세계에 발을 들이며``

Let`s start flyfishing !!

 

 

인생이 보다 아름답고 삶이 풍부해 지려면 플라이낚시에 발을 들여놓으세요.
맑고 푸르른 강가나 깊은 산속 아름다운 계곡 파묻혀 혼자만의 즐거움을 느끼거나 근교의 관리형 낚시터에서  마음껏 플라이라인을 날리는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작은 fly 하나로 물고기를 잡을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자연을 느끼고 자연을 보는 우리의 눈도 바뀝니다.  
하루의 조행을 마치고 돌아서는 길에서 되세겨 보면 그곳은 또 하나의 나의 생에 또다른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때론 만족감과 아쉬움이 공존하지만 오늘 하루를 자연에서 새로움을 배웠다는 만족감에 기쁨이 더 해줍니다. 
플라이낚시는 끊임없는 배움이며 하면 할수록 많은 것을 배우게되고  또 더 많은 궁금증을 만들기도 하고 심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배움의 연속이 라는것에 더욱 더 커다란 플라이낚시의 매력인 것입니다. 

 

  
모든 취미생활에서와 같이 플라이낚시도 시작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기본적인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플라이낚시에 사용될 도구, 테클(Tackle)입니다.
 
플라이낚시에서는 플라이 로드, 플라이 릴, 플라이 라인이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장비(Tackle)입니다.
이외 부수적인 장비가 좀 더 있지만 이번 호에서는 플라이 로드의 종류와 선택으로 시작하겠습니다.

 


`플라이 로드의 이해와 선택`

 
플라이로드에는 네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물고기를 잡기 위한 주된 목적을 완성하기 위하여,
라인을 날리고, 훅셋이라는 챔질을 하고, 물고기와 힘을 겨루는 화이팅을 하고 랜딩을 시키는 것으로 완성됩니다.

물가에서 플라이 낚시를 하는 낚시꾼은 포인트에 가짜 날벌레인 fly를  낚시줄(fly line)로 날리기 위해 낚시대에 힘을 가하여 주게 됩니다. 
에너지를 얻은 플라이 로드는 Line과 함께 Fly(낚시바늘에 새나 짐승의 털을 실로 감아주어 만든 이미테이션)를 물고기에게 날려주게 됩니다. 
이런 Casting(케스팅)이란 물리적인 동작으로 fly가 포인트로 알맞게 떨어지고 자연스럽게 움직이면(이런 동작을 presentation이라 함) 물고기가 fly를 물게 됩니다. 
이렇게 조화된  presentation을 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플라이 로드,플라이 라인 그리고 Leader line라고 하는 목줄 등이 필요하며,
이중에서도 플라이 로드의 역확이 가장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플라이 로드는 제작에 사용된 소재로 뱀브로드(Bamboo), 글라스로드(글라스화이버), 카본로드(그라파이트)로 구분하며,
근래에 들러서는 하이카본의 소재 개발로 가볍고 탄성이 좋은 그라파이트 카본로드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로드의 길이와 무게로 #0 ~ #14까지 다양한 어종에 맞추어 제공됩니다.


플라이로드 호수별 대상어 구분 (*국내 하천과 대상어 기준)
#0 ~ #3 로드는 6피트에서 9피트 길이 내외로 좁은 계류나 얖은 하천에서 작은 물고기인 산천어, 피라미, 갈겨니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4 ~ #6 로드는 8피트에서 10피트 길이 내외로 오픈된 계류나 작은 강 또는 관리형 저수지에서 끄리, 눈불개, 강준치, 잉어, 무지개송어 등을 대상으로 적합합니다.
#7 ~ #9 로드는 9피트에서 10피트 내외로 넓은 강이나 저수지 호수에서 연어, 대물 강준치, 가물치, 배스 등에 적합한 로드입니다.
 
 

그래서 다음의 몇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1. 낚시의 대상어를 결정한다. (산천어, 무지개송어, 연어, 배스, 갈겨니, 잉어, 끄리,,,)
2. 낚시할 장소를 감안해야 한다. ( 계류, 강, 댐, 저수지낚시터 ,,,)
3. 어떠한 fly( 인조 미끼)를 사용할 것인가? ( 작은 밋지, 드라이fly, 님프, 스티리머나 포퍼,,, )
4. 어떤 종류의 플라이라인을 사용할 것인가? (플로팅, 싱킹, 슈팅헤드 라인,,,)
5. 로드 액션에 맞는 결정. ( 페스트, 미디엄, 슬로우 ,,, )

위의 5가지 정도의 사항에 맞추어 자신이 추구하는 대를 선택하면 시행착오 없는 플라이로드의 선택을 할수가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플라이 로드 손잡이 위쪽 가장 두꺼운 부분 (Butt)에 로드의 사양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D-LOOP N 690-4 MF`라고 써있으면 디루프N 모델로 6번 라인을 사용하며 길이는 9피트로 4절(마디)로 된 미듬페스트 액션로드입니다. 

 
 
이처럼 플라이로드에 표시된 사양으로 간단히 선택을 할수가 있으며 그 규격을 표시하는 방법은 메이커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재질을 영문으로 써놓고 그 아래 몇 번의 Line을 사용하라고 표시하고 또 대의 길이는 따로 표시하는 등은 거의 비슷합니다. 

때로는 Line의 번호를 겸용으로 써놓은 것도 있는데 보통  2~3, 5~6, 7~8 등으로 표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9f 5/6`  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9피트 길이의 로드이며 5번 또는 6번 플라이라인을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처음 플라이낚시에 시작할때는 입문자용 콤보를 사는 것을 권합니다.
국내의 유명한 플라이로드 메이커 제품이나 수입품 중에서도 가격 부담이 없이 뛰어난 기능을 갖춘 범용로드가 많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이런 로드는 가장 일반적인 낚시터와 낚시인을 기준으로 설계, 디자인되어 만든 것이므로 누구에게나 잘 어울립니다. 
따라서 초보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이런 단계로 플라이낚시에 매료되어 점점 기술이 나아지면  좋은 대를 구하려는 욕심이 생길 것입니다. 
이때 플라이낚시 전문점에서 디테일한 상담이나 비치된 로드를 케스팅해보고 내게 맞는 길이, 액션이나 디자인을 비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이 로드는 저마다의 휨새를 가지는데 패스트, 미디엄패스트, 미디엄, 미디엄슬로우, 슬로우 등으로 표시가 기본으로 있습니다. 
어떤 낚시대는 몇%에서 휨새가 있다는 표시를 해놓고 있습니다.  몇%로 표시한 낚시대는 %가 높을수록 뻣뻣하고(휨새가 시작되는 곳이 낚시대의 몇%에서 시작되는지 표한 것입니다) 
패스트는 슬로우보다 전체적인 휨세가 뻣뻣?한데 메이커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직접 휨새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패스트한 낚시대는 캐스팅속도가 빨라야하고 슬로우한 낚시대는 느려야 적절한 캐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로드의 길이는 터널처럼 수풀이 우거진 좁은 계곡을 다닐때는 짧은(6~8feet)로드를 사용하고 오픈된 넓은 강계에서 낚시를 할 때는 긴(8~9 feet) 로드가 유리합니다. 
긴 로드가 다루기 쉽고 Back Casting 때 땅을 칠 확률이 낮아 좋지만 자기가 다니는 물가의 주변 환경에 맞춰 가장 쉽게 쓸 수 있는 길이를 골라야 합니다. 
그밖에 가이드가 제자리에 가지런히 있는지 그리고 페룰 부분이 일정한 길이로 조합되는지도 릴을 장착한 후 가이드와 일직선으로 잘 만들어져 있는지 살펴보면 됩니다.
 

플라이 로드의 조립은 밑에서 차례차례 위로 맞춰가면 됩니다. 4절이상 다절을 조립 할때는 아래와 위로 2절씩 조립을 하고 다시 가운데에서 조립을 하면 가이드가 쉽게 일직선으로 정열됩니다.
이때 너무 힘주거나 돌려가며 끼우면 대가 깨지니 부드럽게 합니다. 
그리고 가이드가 가지런한지 확인한 후 잘못되었을 땐  돌리지 말고 다시 빼고 끼우는게 좋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플라이로드의 이해와 선택에 대하여 소개하였습니다.
플라이낚시를 시작하시는 사람들이 궁금한 점이나 글로 이해가 못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필자에게 연락을 주시면 입문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Wonderful casting!! ...
Beautiful tying!! ...
Lifetime flyfishing!! ...
with adamsfly.

>^》+++++ < ~

 

[이전글] -익스텐디드 바디를 쉽게 만드는 법-
[다음글]

 댓글작성

번호 제목 등록자 등록일 열람
16    [낚시장비] 플라이 릴, 라인의 기능과 선택 ADS/전정균 2019-03-14 578
15    [낚시장비] Let`s start flyfishing !! ADS/전정균 2019-03-02 358
14    [타잉] -익스텐디드 바디를 쉽게 만드는 법- ADS/전정균 2008-07-22 7708
13    [테크닉] Wet Fly Fishing 3. 2007-12-13 7922
12    [테크닉] Wet Fly Fishing 2. 2007-12-12 8590
11    [테크닉] Wet Fly Fishing 1. 2007-12-12 10035
10    [낚시장비] 2. 플라이낚시의 장비 (로드와 릴 편) 2007-12-05 19938
9    [테크닉] `눈불개 플라이낚시` tip 하나. 2007-12-04 7142
8    [기타] 1. `플라이낚시`란 어떤 낚시일까? 2007-11-29 8009
7    [기타] `Fly Fishing`에서 고전의 책들 2007-11-23 4391
Pages : 1 / 2  : [1] [2]   
   

아담스플라이낚시숍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1185-2 금호한양상가 111호 | 전화: 032-324-0519
사업자등록번호: 130-20-94976 | 대표 전정균 | 통신판매업신고: 제2007-1015호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정균
이메일 : adamsfly@naver.com
Copyright(c) 2003 by Adamsfly.com All rights reserve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