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고객센터 아답스샵소개
       


> 플라이낚시 입문
플라인낚시 입문자를 위한 코너
  [글제목] Wet Fly Fishing 1.
등록자 :       등록일 : 2007-12-12, 21:33       열람 : 9124

*Wet Fly Fishing 입문

웨트 플라이 피싱은 한마디로 재밌는 낚시입니다. 그렇게 어려운 낚시가 아닙니다.
드라이플라이를 사용할때처럼 플라이를 수면에서 보며 입질하는것이 아니라,눈에 보이지 않는 수중에서 물고기가 먹이를 취하면 감각적으로 훅킹을 하여야 하는 약간의 까다로움(어떤 면에선 자동으로 훅셋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더 쉬움)이 있지만 기본적인 이론과 실전적인 테크닉을 알고 있으면 의외로 간단하게 물고기를 낚을 수 있습니다.

간결한 훅과 채비를 사용하는 웨트 피싱은 아주 미세한 피딩 라이즈를 보이던지, 수면이 조용하여 메치더해치를 적용하여 훅을 선택하기 어려울때,, 주로 드라이 피싱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물을 만날수있다는 것에 놀라운 경험을 할수있습니다.

수면 위라는 평면에서 1차원적으로 하는 드라이 플라이피싱은 주로 피딩타임이나 운이 좋아서 왕성한 먹이 활동을 할 때면 조과가 보장되나, 물고기가 하루 중에 수면에 떠다니는 먹이를 취하는 확률은 놀랍게도 10% 미만입니다.
그럼 나머지 90%의 먹이 취이는 수중에서 바닥 돌틈이나 나뭇가지 등에서 서식하는 님프나 헤치를 위하여 수면으로 떠오르는 이머저 계열 등으로 채운다고 볼수있습니다.
수면 이하의 3차원적인 물속 공간 내에선 물고기가 외부의 천적으로 부터 안전성을 보장받으며 먹이를 취하고 있기에, 이러한 물고기 주서식 공간을 수면에서 바닥층까지 모두 탐색을 할수 있는 웨트피싱을 하면 할수록 깊이가 깊고 폭이 넓은 새로운 피싱 묘미를 느낄수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웨트 피싱은 계류나 강 그리고 저수지낚시터 등의 장소에서 주로 행하여 지지만 우선 계류피싱을 설명하고 강계에서 눈불개나 강준치를 대상으로 웨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기회에 설명하겠습니다.


*Wet Fly Fishing 장비

1.Rods

웨트 플라이의 로드는 드라이 플라이와 같이 페스트 액션보다 미듐이나 슬로우 액션이 유리합니다.드라이의 경우, 비거리, 라인 컨트롤, 턴 오버가 필수조건이 됨으로 미듐 페스트 액션 이상의 로드를 보통 사용하고 있읍니다.
그러나 계류에서 목표로 하는 포인트로 훅을 흘려 드리우는 웨트 피싱은 드라이와 같이 거리를 낼 필요도 없으며 드라이 플라이와 달리 웨트 플라이는 무거워도 공기 저항이 적은 타잉 패턴이기 때문에 오히려 오버 턴 현상(턴오버를 한 후 오히려 파워가 남아서 뒤로 떨어지는 현상)이 일어나기 쉽상이므로 간결한 회수로 가볍게 포인트에 케스팅하여야 좋습니다.
드롭퍼을 달아 훅이 두개 이상 달려 있는 채비를 네로우 루프로 캐스팅 한다면 능숙한 피셔가 아니면 낚시를 즐기고 있는 시간보다 뒤엉킨 리더와 티펫을 푸는 시간이 더 많을것이 명백합니다.
이러한 라인트러블 현상을 줄이려면 와이드 루프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미듐이나 슬로우 액션의 로드는 평범한 부드러운 케스팅으로도 넓은 루프를 만들어 줌으로 불필요한 라인 트러블을 막아 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로드로 입질을 전달해 주는 것을 느끼며 훅킹 타이밍을 잡는 것입니다.
페스트한 로드는 입질을 명확하게 전해 주지만 동시에 물고기에도 똑같은 크기의 강한 충격을 주어서 물고기의 입에 훅셋이 되기도 전에 빠지거나 물고기가 플라이를 뱉어 버리게됩니다.
미듐이하의 슬로우 액션을 나타내는 로드의 경우 부드럽게 휘어지며 충격을 완화해 줌으로 물고기에 전해지는 충격이 작고, 따라서 물고기에도 거부감을 주지 않아서 정확히 훅셋이 됩니다.
이렇듯이 계류에서 가장 효과와 만족을 줄수있는 로드 사양은 뱀브나 글라스로드를 손 꼽을 수 있겠으며,
계류피싱에서는 주로 2번에서 4번 로드를 사용하며 떠나는 출조지의 계류 규모나 대상하는 물고기의 사이즈에 맞추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페스트한 카본 로드도 수심이 깊은 커다란 소나 강하게 흐르는 급류가 많은 지역에선 상황에 맞는 자신의 기법을 발휘하여 잘 운영을 하면 웨트 피싱이 충분히 가능하므로 가지고 있는 로드로도 즐겨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2.Reels

릴은 계류용 2번에서 4번정도를 준비하면 됩니다. 조용하고 적막한 계류에서 크릭 드랙 시스템으로 만든 릴의 사용은 장점과 단점이 함께 있습니다. 계류에서 작은 사이즈의 물고기가 훅킹이 되면 상류쪽으로 째는 무지개송어나 하류쪽으로 째는 산천어도 드랙의 경쾌한 음을 느끼는 즐거움도 있으며, 필요한 길이 만큼의 라인을 릴에서 빼내거나 포인트를 이동하기 위하여 라인을 수거할때 나는 드랙음이 예민한 계류어에게 경계심을 일으킨다는 단점이 있어서 싫어하는 피셔도 있습니다.
계류에서 웨이딩을 하면 돌이나 이끼에 미끄러져 넘어지거나 부주의로 릴을 돌에 떨어 트려도 프레임의 손상이 적은 단단한 릴을 준비하는것이 더욱 좋겠습니다.


3.Lines

계류에서 웨트 플라이 피싱에서의 라인의 타입은 거의 플로팅 라인을 사용합니다.
바닥층으로 깊게 가라앉히고 싶을 때는 플라이에 납선을 감아서 타잉하거나 리더에 스프릿을 달아서 무게를 더하거나, 물의 흐름을 이용해 가라앉히도록 합니다.
웨트는 드라이와 같이 너무 비거리를 필요로 하지 않고 포인트에 착수하고 난 후에 라인 컨트롤을 생각하여 더블테이퍼라인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저는 계류에서도 언더 핸드케스팅을 많이 구사하므로 웨이트 포워드인 루프사의 `옵티 스트림` 라인을 주로 사용합니다.

4.Leaders

웨트피싱에서 로드와 같이 리더 시스템도 많이 달라집니다. 드라이피싱에서는 드랙을 막기 위해서 가늘고 긴 리더를 사용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리고 리더의 테이퍼도 턴 오버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라인으로부터의 파워를 전하기 쉽게 버트가 굵은 하드테이퍼 리더를 많이 사용됩니다.
웨트는 사용하는 로드의 사양에 따라 약간의 변화가 있지만 주로 7피트부터 10피트 정도의 리더로 버트부분이 가늘게 된 슬로우테이퍼로 계류의 물에 흘고 있을 때 플라이라인에 의하여 생기는 드랙의 영향을 최대한 적게 받는 것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리더는 tmc사에서 나오는 웨트 전용 리더와 기능이 탁월한 RIO사의 계류용 싱킹리더가 있어서 편합니다.
또 티펫의 굵기는 3-4X가 보통으로 사용됩니다. 평상시 계류에서 6X나 7X를 드라이플라이로 사용하고 있는 피셔들은 상당히 두껍다고 느끼겠지만 수중에서의 티펫의 굵기는 별로 낚시의 장해로는 되지 않습니다.
그리나 리더와 티펫을 더한 전체 길이는 가라앉히고 싶을 때는 길게, 표층을 흘리고 싶을 때는 짧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글] 2. 플라이낚시의 장비 (로드와 릴 편)
[다음글]

 댓글작성

번호 제목 등록자 등록일 열람
14    [타잉] -익스텐디드 바디를 쉽게 만드는 법- ADS/전정균 2008-07-22 7125
13    [테크닉] Wet Fly Fishing 3. 2007-12-13 7384
12    [테크닉] Wet Fly Fishing 2. 2007-12-12 7444
11    [테크닉] Wet Fly Fishing 1. 2007-12-12 9124
10    [낚시장비] 2. 플라이낚시의 장비 (로드와 릴 편) 2007-12-05 17210
9    [테크닉] `눈불개 플라이낚시` tip 하나. 2007-12-04 6505
8    [기타] 1. `플라이낚시`란 어떤 낚시일까? 2007-11-29 7496
7    [기타] `Fly Fishing`에서 고전의 책들 2007-11-23 4002
6    [기타] 釣魚大全 번역본 및 전문 . 2007-11-23 4273
5    [타잉] Whitingfarms Hackle의 역사. 2007-11-23 4393
Pages : 1 / 2  : [1] [2]   
   

아담스플라이낚시숍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1185-2 금호한양상가 111호 | 전화: 032-324-0519
사업자등록번호: 130-20-94976 | 대표 전정균 | 통신판매업신고: 제2007-1015호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정균
이메일 : adamsfly@naver.com
Copyright(c) 2003 by Adamsfly.com All rights reserverd.